최근 몇년 컬리지를 통한 캐나다 유학 후 이민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지셨는데요. 일부 캐나다컬리지 인기전공의 경우 1년전부터 마감 될정도이며, 일부대학에서는 국적의 쏠림현상을 막기위해 국적 쿼터까지 제한을 둘 정도로 인기가 고공행진 중입니다.

이렇게 캐나다컬리지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 중 하나는 캐나다 현정부의 기조에 따른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많은 국가에서 자국민 우선주의를 내세우면서 보호무역과 이민자 배척하는 분위기에서  캐나다만이 유일하게 이민자 수용에 있어서 적극적이면서 이주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캐나다유학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비용일텐데요.

캐나다컬리지 학비 및 생활비는 얼마나 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Certificate – 1년과정

– Diploma – 2년과정

– Advanced Diploma – 3년과정

– Bachelor Degree 4년과정

– Post Graduation – 1년 또는 2년 과정

캐나다컬리지의 경우, 종합대학교와 비교해 입학조건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유학 기간도 1년~ 4년으로 다양합니다.

 

 

캐나다컬리지는 우리나라의 전문학사에 해당하는 과정으로 2년과정의 Diploma 과정뿐만 아니라 2년짜리 디플로마 과정보다 심화과정으로 대게 코업이 포함되는 과정인 Advanced diploma 3년짜리 과정을 제공 합니다.

캐나다컬리지 유학 시 추후 CEC 이민을 고려 생각하신다면 분들 중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하신 경우라며 이민의향서 제출 시 캐나다에서 학력점수를 더 받을 수 있는 Advanced Diploma 과정을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이 뿐만 아니라 캐나다컬리지에서도 전공에 따라서는 학사학위 Bachelor Degree 과정 을 받을 수 있으며 최근엔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신 분들을 위한 준석사 Post Graduation 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컬리지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2년이상의 학업을 수료하면 3년간 자유롭게 구직활동을 하실 수 있는 PGWP – Post Graduation Work Permit 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학후이민 까지 염두하시는 분들은 1년 짜리 Certificate 과정보다는 2년 이상의 Diploma 과정을 선택하셔야겠죠?

 

 

▣ 캐나다유학 비용 – 캐나다컬리지 학비 & 생활비 ▣

– 입학금 : $ 95 ~ 100

– 학비 : $12,000 ~ $15,000

– 보험료 : $ 500 ~ 700

(전공에 따라서 교재비 및 유니폼과 같은 실무비용이 추가됩니다.)

캐나다컬리지 비용의 경우 전공에 따라서 차이가 있긴하지만 부수비용을 모두 포함해 평균 $16,000 정도라고 할수 있는데요, 현재 캐나다환율 860원으로 계산해보면 연간 약 1400만원 정도니다.

여기에 숙소비용과 식비, 용돈 등 생활비로 한달에 130 -150만원 정도를 사용하시는 편 입니다.

물론 학생분의 소비 패턴에 따라서 생활비는 평균보다 적게 쓰시는 분들도 있고, 매일 클럽가고 외식회수가 잦아지는 만큼 생활비는 올라갈수 밖에 없겠죠?

뿐만 아니라 토론토 외곽지역으로 갈수록 숙소비용이 낮아지기 때문에 생활비 부분은 절감된다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캐나다컬리지 학생의 경우, 캐나다유학 학기 중에는 주당20시간 방학중에는 풀타임으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용돈정도는 세이브 하실수 있습니다.

 

특히나 캐나다 컬리지 학생들의 경우 요리학과 학생들의 경우 레스토랑이나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경우 치위생사 보조같이 전공관련 직종에서 실무도 익히면서 아르바이트를 해보시는 것도 추후 인맥을 쌓기에 좋은 경험이 될수 있습니다.

다만, ‘캐나다컬리지 비용을 1학기 등록금만 준비하고 현지가서 아르바이트로 벌어서 공부하겠다’ 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캐나다컬리지 졸업이 최종목적이 아니라 취업후 이민까지 보시는 만큼 캐나다 컬리지 기간 전공과 영어공부에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