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양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갈등으로 야기되는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심리상담사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에서도 심리학과에 대한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영국유학을 가시는 분들의 희망전공으로 손꼽히는 과정이랍니다.

 

 

하지만 영국대학에서의 심리학은 한국대학에서의 심리학과의 차이 있는데요 때문에 심리학으로 진학하겠다고 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상담 후 진로를 다시 결정하시는 편이에요.
그럼, 어떤 차이가 있는건지 영국대학의 심리학 전공에 대해 브레이크에듀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심리학자 하면, 흔히 클리닉에서 상담사의 역할이나 또는 사람들의 행동이나 패턴을 토대로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관찰자만을 떠올리실 텐데요.
심리학의 경우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의 한 분야로 한국에서 주로 문과생학생들이 진학하는것과 달리 영국대학에서는 수학 및 과학 과목이 중요해 이과학생들이 진학 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으로 유명한 영국 대학은

옥스포드 – 바스 – 캠브리지 – 세인트앤드류 – 더람대학교 – UCL – 버밍엄- 글라스고 – 엑시터 – 러프버러대학 순입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나오신 경우 국제학생 특별전형인 파운데이션과정을 거치셔야 하는데요.

심리학으로 파운데이션 입학시 GPA 뿐만 아니라 특히 고등학교 수학성적이 중요한 편 입니다.

 

 

심리학 영국 대학 순위 #9위 엑시터대학교의 심리학과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Biomedical, Life and Environmental Sciences 파운데이션을 마치셔야합니다. 파운데이션 에서 배우는 과목을 보면 알수있듯이 수학과 과학과목이 중요 하게 됩니다.

 

때문에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한국에서 심리학은 문과생들이 진학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문과생의 경우 영국대학 심리학 전공수업을 따라가기 버거워 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예요.

 

 

★ 영국에서 심리학자 되기 – BPS 인증 심리학 학부를 마친경우

 

영국에서 심리학자로 일하길 원하시는 분들의 첫단계가 바로 영국심리학 협회인 BPS에서 인증받은 영국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는 것인데요!

BPS 인증대학으로 에서 심리학 학사를 졸업하시면 GBC 에 들어갈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이후 석사과정기간 스페셜리즘으로 학업을 마치시게 되면 영국 내에서 Chartered Psychologist 로써 일할 수 있게 됩니다.

 

★ 영국에서 심리학자 되기 – 심리학 비 전공자의 경우

Postgraduate Conversion Course

심리학 비전공자가 심리학석사로 영국유학을 희망하신다면, 컨버젼 과정 1년을 마친 후 심리학 석사과정을 진행하셔야 Chartered Psychologist 로 인정받게 됩니다. 비전공자 이기 때문에 Conversion 과정을 마친후 GBC 에 들어갈수 있는 자격을 받게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심리학 컨버전 과정을 마치신 경우라면 영국 BPS인증 학사까지만 마친것과 같은 조건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컨버젼 과정만 마치신 경우도 Master 학위가 나오긴 하지만 실제로 영국에서 심리학자로 일할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은 컨버전과정 후 심리학 석사까지 2년진행을 하시는 편입니다.

 

영국 심리학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전공과목 역시 쉽지 않고 전문적인 학문인 만큼 단순한 호기심으로 선택하기보다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전공관련 모듈도 꼼꼼하게 살펴보고 내가 하고자 하는 전공이 맞는지 따져보셔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