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문과여서 죄송합니다 라는 뜻의 “문송합니다” 라는 씁쓸한 말이 있을정도로 인문대의 인기가 정말 낮아지긴했지만 영국유학을 가시는 분들에게 개발학은 인기전공 중 하나랍니다.

 

개발학 Development Studies

개발학은 국제 개발의 사회, 정치, 경제적 차원을 공부하는 학문으로 사회인류학, 인간의 권리, 경제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자원개발과 보전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 학문 으로  전세계 취약계층 보호 및 세계화와 지역화의 균형, 도심과 농촌의 균형, 국가 재건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연구 및 제시, 지구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학문으로 영국을 중심으로 서구사회에서 사회학의 한 분야로 자리 잡은며 발전하고 있는 학문입니다.

 

 

한국에서는 이제 막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한것과 달리 영국에서는 이미 오랜 기간 연구 및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학문으로 전공별 세계대학랭킹에서 많은 영국대학이 상위랭크되어있는데요!

QS 선정 전공별 순위를 살펴보면 알수 있듯이,  개발학 분야로 TOP 10 중에 영국대학교가 6개나 올라올 정도로 영국은 개발학분야에 있어서 최고라고 할수 있답니다.

특히 오늘 브레이크에듀에서 소개할 서섹스 대학교는 이분야 1위로 세계최대학이라고 하는스브릿지와 하버드보다 높은 순위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서섹스대학교 University of  Sussex

영국 잉글랜드 이스트서섹스 주 브라이턴 외곽에 위치한 연구 중심의 영국대학으로 196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1994그룹(1994 Group)’ 창립 회원으로,  1994그룹이란 1994년 규모가 작은 톱(Top) 19개 집중연구 대학들 중심으로 최고의 연구와 교수법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조직이다.

그만큼 설립이 후 혁신적인 교수법과 뛰어난 연구실적으로 뛰어난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연구부문에서 강세를 보여온 영국대학이랍니다.

 

 

서섹스 대학교 캠퍼스는 런던에서 한시간 가량 떨어진 브라이튼 내의, 팔머(Falmer) 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영국 대학교로는 유일하게 캠퍼스 전체가 사우스다운스국립공원(South Downs National Park) 내 구릉성 대지에 자리 잡고 있어 뛰어난 경관이 정말 매력적인 곳입니다.

 

 

서섹스대학교 국제개발학 진학

 

영국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알고계시듯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하신 경우는 한국과 영국의 학제차이로 인한 갭이어를 보완하기 위해서 영국대학 예비과정이라고 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 친 후 학부 1학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서섹스 대학교  Sussex university 에서는 파운데이션 과정도 가지고 있지만, 한국에서 대학교 1학년을 마치신 경우라면  International Year 1 이라고 하는 영국대학교 편입과정으로도 개발학 입학이 가능한데요.

영국대학교 편입과정인 IYO 과정의 경우 비지니스나 엔지니어링전공이 대부분인것과 달리 University of Sussex에서는 개발학 및 국제관계학도 IYO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cademic English Skills

CareerAhead

Colonialism and its Legacy

Development Issues

Development of the Modern International System

Global Affairs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Relations

Key Thinkers in Development

 

서섹스대학교 개발학 IYO 기간 위의 과목을 배우시게 되는데요,

IYO과정의 경우 파운데이션과정 + 학부 1학년과정을 함께 배우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과목수가 파운데이션과 비교해 많은 편이고  Fail 하게 되면 영국 비자법상 재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 말 열심히 공부하셔야 한다는 점은 절대 간과하지 마셔야 해요~!!

International Relations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과정에서 Academic 점수 40% , 영어 60% 이상 받으시면  아래 전공으로 2학년으로 진학보장을 받고 가실 수 있습니다.

 

BA International development

BA International relations

BA International relations and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