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밍 컬리지는 캐나다컬리지 중에서도 온타리오 주에 위치한 컬리지입니다.
의료와 +IT 가 접목되는 전공 중 하나인 건강정보관리학과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에 대해서 정보 공유를 해 볼께요!

정보관리학과는 초봉 5만불 부터 시작하는 고연봉 직종으로 의료쪽에서 일하면서 컴퓨터를 베이스로 하는 정보관리 분야입니다.
플레밍 컬리지의 HIM 은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여 환자진료, 환자의 의사결정 지원, 자금 및 계획에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2년제 Diploma
PGWP
8주 병원실습
초봉 5만불이상
평균 연봉 8만불 이상

총 2년 Diploma 과정으로 졸업 후 3년 PGWP (3년간 일할 수 있는 오픈 워크퍼밋) 이 발급됩니다.
온타리오 주 내에서 CHIMA (Canadian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Association)이 인정한 3개 학과 중 하나로 학기 내 총 8주 병원 실습 기간이 있습니다.

초봉은 약 5만불 – 5만5천불로 시작하며 평균 연봉은 8만불 이상입니다.
매니저급으로 간다면 연봉 10만불 이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Indeed.com 에서 진짜 그 만큼 주는지 찾아봤어요
시간당 거의 40불정도로 구인이 있고 연봉 계산해보면 약 7만원불 정도 나오네요
(위 indeed.com은 검색 시기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요 ^^;; 제가 검색한 시점기준의 시급입니다)

https://ca.indeed.com/jobs?q=Health%20Information%20Management&l=toronto&vjk=8ff8560952ba1125

​그리고 이 전공은 인간의 삶에서 끊임없이 필요로하는 ‘의료’ 계열이라는 것과 “IT’ 베이스로 전산업무를 하는 것이라서 미래 직업의 방향성에도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커리큘럼

 

플레밍컬리지의 건강커리큘럼 총 4학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의료관련 분야에 대한 공부 와 함께 일반 소프트웨어관련 전공에 비해서 컴퓨터관련 수업이 많은건 아니지만 매 학기마다 코딩이랑 소프트웨어 수업이 있습니다.
컬리지 전공 선택할 때 캐나다에서 보통 어떤 직군의 어떤 기술 역량을 선호하는지 살펴보고 내가 가려는 대학의 전공의 커리큘럼이 뭘 가르쳐주는지 매칭하면서 보면 졸업했을 때 내가 어느정도 기술력을 갖게 되고 얼마만큼 연봉을 받을 수 있을지 예측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커리큘럼자세히보기

캐나다컬리지의 HIM 졸업생은 다양한 의료 서비스 환경에서 취업할 자격이 있으며 병원, 만성 및 장기 요양 시설, 지역 사회 의료, 정신 건강 기관, 재활 서비스, 개인 클리닉, 건강 정보 네트워크를 포함하여 가장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험 및 제약 산업, 정부 기관 및 서비스. 직함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건강 기록/정보 기술자
코딩 전문가
정보전문가
건강 기록/정보 관리자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품질 전문가

캐나다에서 보건 및 의료 계열에서 이민 및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 중 직접 환자를 치료하는 직군이 아닌 사무직 직군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테크니션으로도 커리어를 쌓을 수 있어 상당히 미래지향적인 좋은 옵션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입학조건

12 C 영어, 11 C 수학 및 2개의 11 또는 12 C 과학을 포함한 OSSD
입학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플래밍 컬리지의 Pre-Health Sciences Pathway to Certificates and DIploma 과정 수료 후 입학
또는 Virtual High school 통해 필요 과목 이수 후 입학 할 수 있습니다.

영어공인 점수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