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대학교 중 최상급 랭킹을 자랑하는 대학 중 한 곳인 맥길대학교는 매년 학생들이 어플라이하고자하는 대학교 중 한 곳 입니다.

특히 인문학부의 경우 학비가 정말 저렴하고 퀘백주 자체가 아무래도 추후 취업과 영주권이 유리한 부분이 없지않아 있어, 캐나다 정착을 고민한다면 맥길대학교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 유명하는 크레딧스쿨에서 1년간 공부하고 맥길대학교를 갈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문의가 종종 있어서 퀘백주의 교육시스템에 대해서 조금 설명드려야할 것 같아요

BUPP 학생들 중에는 맥길대학교에 현재 재학중인 학생들도 있고, 2012년부터 다양한 컨디션의 학생들을 어플라이 해봤는데

맥길대학교는 퀘백주의 교육시스템에 의거해 타 주와는 다르게 1년간의 크레딧스쿨 공부로는 입학이 쉽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퀘백주 교육시스템 세젭 (Cegep) 이란?

퀘백주가 캐나다에서도 불어권에 포함된다는 것 잘 아시죠?

물론 맥길대학교는 영어로 수업을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퀘백주는 프랑스인 유럽권이 교육시스템이 접목되어 있습니다.

영국의 A-level을 생각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되실 텐데요

이 때문에 다른주와 다르게 고등학생 중 4년제 대학 입학을 하고자 한다면 11학년 졸업 후 우리나라로 하면 12/13학년인 세젭(Cegep) 과정을 들어가야합니다.

세젭 졸업 후 대학교 1학년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12학년제인 나라에서 세켄더리학교를 졸업했다면 위 표의 대학0학년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세젭과정은 2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맥길대학교는 대입평가시 12학년제 학교를 나왔다 하더라고 세컨더리의 마지막 2년과정인 11학년과 12학년의 내신을 평가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BUPP에서 맥길대학교를 수년간 어플라이하면서 느낀 점은 가능하면 그 2년은 같은 국가에서 졸업하는 것을 권고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BUPP는 원서 접수 시기에 각 대학별 입학사정관들에게 입시 관련해서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은 직접 체크하고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경우도 체크해보았습니다.

맥길대학교 어플라이했을때 한국고2+OSSD 12학년으로 어플라이 한 케이스도 평점 95점이 넘고 워털루공대, 토론토공대까지 합격해도 맥길대학교는 합격대기까지만 뜨더라구요

그 만큼 대입 기준이 다른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크레딧스쿨이 쉽게 대학을 가는 방법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캐나다 대입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크레딧스쿨만 가면 다 될 것 처럼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맥길대학교는 특히나 가능하면 11학년부터는 캐나다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