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대학교는 많은 분들이 입학은 쉽고, 졸업이 어렵다고 많이 알고 계시는데요”,

 

캐나다 현지 고등학생들 기준으로 미국 처럼 SAT / ACT 그리고 수학능력평가 같은 대입시험이 없고, 100% 내신성적으로 그것도 온타리오주를 기준으로 고등학교 전체성적이 아닌 12학년 6과목의 평균으로 85점 이상이면 왠만한 대학입학이 가능하니.. 쉽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아요.

그런데 문제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다이렉트 지원시는 얘기가 전혀 달라집니다.

 

한국의 경우  실업/ 공업계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진학을 생각하는 학생은 인문계 고등학교로 나눠지고, 배우는 과목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바로 이런이유 때문에, 캐나다대학교 다이렉트입학시 한국의 경우 인문계고등학교 졸업장 ‘ Immumgye Kodung Hakkyo Choeupchang’ 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실업계 또는 공고 , 검정고시 학생은 다이렉트 지원이 불가 합니다.

한국과 달리 캐나다는 같은 고등학교에서  9- 10학년때 학문 Academic 과목과 실용 Applied 과목으로, 11- 12학년 과정에서 종합대학교 University course 전문대과정 College course 로 과목이 구분되어 학생이 선택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4년제 종합대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당연히 University 코스 과목을 선택해서 들으셔야 하며, 대학에서는 전공에 따라 고등학교 때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정해져 있습니다.

 

토론토대학교 한국학생의 입학조건을 살펴볼까요?

 

 

Immumgye Kodung Hakkyo Choeupchang (Academic Upper Secondary School Certificate) +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인문계고등학교 졸업장 + 수능성적

 

브레이크에로듀로 연락오시는 분들 중 다이렉트 지원을 희망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는 특목고 학생들인데요,

절대평가를 하고 있는 캐나다의 경우 반 친구들의 성적과 상관없이 본인 공부만 하면 되지만,  한국의 경우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외고나 과학고 학생들의 경우 중학교 때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가다보니 내신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토론토대학교 다이렉트 입학시  보통 고교내신 1-2등급이상, 수능 1-2등급이상의 성적이 요구되기 때문에 특목고 학생들의 경우 내신보다는 수능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아 수능은 1등급이라고 해도, 내신성적이 부족해 다이렉트 입학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