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 프리미어리그를 비롯해서 윔블덤테니스오픈과 세계 최초의 공식 골프대회인 디오픈 챔피언쉽 을 비롯해 유명한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곳으로 세계적으로 스포츠관련 산업은 매우 큰 시장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스포츠관련 학과로 영국유학을 떠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은 많은 한국선수들이 해외무대로 진출하면서 에이전트의 역할과 평창올림픽의 대내외적 효과에 대한 미디어의 소개가 잦아지면서 스포츠 관련학과 중에서도 특히 “스포츠 매니지먼트” 에 관심이 높아지셨답니다.

 

영국 대학교의 스포츠 관련 전공은 최근 가장 인기가 높은 스포츠 매니지먼트와 함께, 스포츠 생리학, 스포츠 심리학 등으로 다양하게 나눠지게 됩니다.

그럼 영국유학 전문 브레이크에듀와 함께 스포츠 관련 전공을 제공하고 있는 영국대학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스포츠관련 전공으로 영국 유학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계시는 영국대학교가 바로 러프버러대학교 University of Loughborough 입니다.

QS선정 세계대학랭킹에서 스포츠 관련 전공으로 세계대학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스포츠 분야에서는 최고의 대학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BSc Sport management

BSc Sport Science with management

BSc Sport and Exercise Science

 

스포츠 관련 분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영국대학교 Coventry University 에서는 학부 및 석사 전공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 매니지먼트 외에도 스포츠 마케팅 분야로 보다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BA Sport management

BA Sport Marketing

BSc Sport Psychology

BSc Sport and Exterciese Science

MA Sport Marketing

MSc Sport Management

 

여기서 잠깐 스포츠 매니지먼트와 스포츠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해서 짚어보고 갈까요?

스포츠매니지먼트는 스포츠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팀 또는 선수를 관리하는 전반적인 모든 업무를 말합니다.

작게는 선수관리 및 선수영입부터 크게는 경영, 홍보, 법률적인 부분 등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야를 아우릅니다.

이와는 반대로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경영의 하위항목으로 스포츠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제품 판매 확대 혹은  기업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에 해당 합니다. 따라서, 스포츠마케팅이 스포츠경영학보다는 좀 더 많은 경영학 수업에 치우치는 것에 유의 해야 합니다.

 

스포츠관련 전공으로 추천드리는 영국대학교는 본머스대학교로, 일반 스포츠를 아우르는 스포츠매니지먼트 이외에도 Golf에 포커스된 BSc Sports Management (Golf) 전공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머스대학교의 경우, 다른 영국대학교와 달리 샌드위치이어 과정으로 옵션이 아니라 필수과정으로 영국유학기간 30개월의 workplacement 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실제 산업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해보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BSc Sports Management

BSc Sports Psychology & Coaching Sciences

BSc Sports Development & Coaching Scinces

BSc Sports Management (Golf)

BSc Sports Therapy

 

스포츠관련 분야로 영국대학교 학부 진학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경우, 파운데이션과정을 거친 후 진학하실 수 있습니다.

Sport management 로 영국석사 진학을 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의 경우 학부 때 경영학을 전공하신 분들도 많이 지원하시는 편이며 석사과정의 경우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입학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 후 영국유학을 준비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