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출범한 퀘백이민프로그램 PEQ는 퀘벡에 거주해 온 임시 외국인 근로자와 유학생들에게 영주권 취득을 위한 패스트 트랙을 제공해 캐나다유학후이민을 준비하셨던 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 입니다.

퀘벡 이민부 장관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PEQ를 통해 발급된 퀘벡 선택 비율은 5%에서 86%로 증가하면서 자격기준을 강화했다고 밝혔는데요,

 

 

지난 7월9일 PEQ 개정안을 발표, 22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는데요,

 

22일부터 임시 외국인 근로자는 PEQ 기준에 맞추기 위해 신청서 제출 전 36개월 동안 24개월 정규직으로 일을해야한다고 합니다.

다만, 기존에 퀘백 내에서 학업이나 취업을 하여 PEQ를 위한 조건을 거의 마무리 해 가던 사람들을 위한 예외를 두어 이전 규정으로 진행가능하게 두었습니다.

 

https://www.cicnews.com/2020/07/changes-to-the-peq-take-effect-today-0715121.html#gs.bcwhqz

 

그럼 PEQ 개정안 중, 유학생들을 위한 퀘벡 근무 경험 관련 변경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36개월 이내에 퀘벡 교육부가 인정한 교육기관에서 최소 1800시간 (2년) 이상 학업을 이수해야하며,

교육과정에 따라서 요구 경력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i) 퀘벡에서 대학 학위 DEC (Technical Collegial Diploma) 또는 퀘벡 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학생들은 졸업후 1년이내 (NOC) 코드 0, A, B 직군에서  풀타임 실무경력이 필요합니다.

 

ii) 퀘벡 전문 학부(DEP)를 취득한 학생들은 NOC 0, A, B, C급 직업에서 18개월의 이상의 퀘벡 근무 경력이  필요하며  C급 직종의 경우 퀘백전문학사 DEP 전공과 관련된 직종에서의 경험만 인정됩니다.

 

iii) 퀘백대학교 및 전문학사 과정 중 포함된 인턴십 기간도 최대 3개월까지 경력으로 인정됩니다.

 

이외에도 정부 인증 기관에서 수료한 불어 인증서는 더이상 불어 능력 증명으로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동반하는 배우자 혹은 동거인은 2021년 7월 22일 부터는 퀘벡 불어 기준, Niveau 4 (TEFaQ A2)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퀘백주 PEQ 변경조건에 따른 반발도  많아서 앞으로  또 어떤조치가 있을지는 알수없지만 유학후이민을 준비하실 때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며 특히나 파일럿 프로그램의 경우 캐나다 상황에 따라서 열렸다가 닫치는 것 케이스가 빈번한 만큼 주정부이민과 연방정부이민을 같이 준비하시는 것이 리스크를 낮추는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