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파운데이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반드시 영국 대학교 진학 전에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는 영국의 학제와 우리나라의 학제가 달라서 입니다!

영국은 고등과정까지 마치는데 걸리는 시간은 13년,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미국의 교육방식과 동일한 12년입니다.

 

우리나라 대학교 학부과정은 4년 과정이며, 영국은 그에 반해 3년으로 우리보다는 짧은데요,

쉽게 한국의 대학교 1학년 때 배우는 개론이나 원론수업, 그리고 교양 과목을 영국의 고등학교 과정의 A-level 기간 선생학습을 하신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학부 1학년부터 전공심화학습을 진행하는 영국대학교 특성상 전공선행학습을 마치고 온 영국학생과 아무런 정보가 없는 국제학생과는 수업 이해도면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1년의 Gap Year을 보완하기 위해서 한국같은 12학제의 국제학생의 경우, 영국대학교 진학시 반드시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셔야 한답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조건

– 지원자격 : 고등학교 졸업자

– 지원시기 : 입학전년 9월 ~ 이듬해 6월

– 영어조건 : IELTS 5.0 ~ 5.5 (반드시 IELTS for UKVI 여야 합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서류

– 입학지원서

– 영문 고등학교 졸업 및 성적증명서

– 영문 자기소개서

– 영국 추천서

– IELTS 성적표

– 포트폴리오 (미대지원자 한함)

 

 

영국 파운데이션과정의 경우

 

1) 영국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 대학 내에서 자체 파운데이션을 제공하며, 대학 퀄리티의 수업과 거의 모든 전공으로 진학이 가능하다는 점과 함께, 본과과정 진학시 영어점수를 면제해줍니다.

 

– SOAA, University of Warwick, University of st.Andrew 가 대표적입니다.

 

 

2) 영국 대학내 사설 파운데이션

: 대학 내 사설 과정의 경우 대학부설과 같이 대학의 시설을 모두 이용하며 공부할 수 있으며, 또한 해당 대학교의 학사과정으로 진학이 용이합니다. 또한, 사설의 장점인 소규모 수업과 세심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점과 일부 대학내사설의 경우 해당 대학 외 다양한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INTO, KAPLAN International Pathway, ISC 가 있습니다.

 

3) 사설 파운데이션

사설 파운데이션의 경우, 대학교나 학과를 확실히 선택하지 않은 경우 혹은 다양한 학교를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주로 선택합니다.

이는 소규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과 선생님간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세심한 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내신성적이 낮은 학생들도 입학이 가능하고, 파운데이션 과정을 높은 점수로 이수했다면, 상위랭킹의 영국대학교 진학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 Bellebys College, Kings College, CATS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은 10개월로 구성되며, 국제학생들을 위한 영어수업과 함께 영국대학교 학부과정 진학전에 중요한 전공 기초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국제학생들 위해 만들어진 과정이다보니, 학업을 위한 아카테믹 영어 Academic English 와 영어식 토론과 같은 교육방식인 Study Skill 과 함께, 수학, 과학 등 전공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1년안에 4과목만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성적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 영국대학교 학부예비과정인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