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사 진학을 위한 교육시스템 이해

영국은 5세~15세까지 초중등교육을 받고 16세에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를 치러야하며 이에 따라 진로가 결정됩니다.

 

 

16세 이후에는 대학진학과 직업교육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대학진학을 위해서는 2년의 A-Level(Advanced Level)과정을 공부하고 직업교육은 택할 경우 대부분의 컬리지에서 공부하게 됩니다.

 

 

영국의 학사는 3년제로 구성되어 있어 1학년부터 전공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며 석사과정도 1~2년, 박사과정은 3~4년으로 비교적 짧은 기간에 핵심전공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현재 나이에 따른 영국대학 진학방법

고1~2학년 영국의 고등과정인 A-Level로 진학합니다.

고등학교졸업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영국 학사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대학예비과정(Foundation)1년을 거친 후 영국 학사과정에 진학하게 됩니다.

대학편입 한국대학에서 1학년이상 공부했을 경우 1년간의 편입과정(Diploma)을 거친 후 영국학사의 2학년에 편입합니다.

 

영국 대학 지원 시기

보통 신학기는 9월이나 10월에 시작되며, 입학 지원은 약 1년 전부터 시작된답니다.

대학은 단일 지원 체계인 UCAS(Universities and Colleges Admissions Service)를 통해 지원 합니다.

 

영국 대학 특징

영국의 대학은 140여 개의 종합 대학과 고등 교육 칼리지가 있으며 거의 대부분이 국립대학이고 사립대학은 유일하게 버킹검 대학으로 왕실 헌장을 수여 받았습니다.

이 모든 종합 대학교는 자율적으로 학사, 석사, 박사 등의 학위나 디플로마를 수여할 수 있고, 그 밖의 칼리지나 고등교육기관은 독립적으로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관련된 대학을 통해 학위를 수여합니다.

이들 교육 기관은 고등 교육 재정위원회(The 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와 국립 고등교육 평가위원회(The Higher Education Quality Council)에 의해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 등에 대한 엄격한 감독하에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12C에 설립된 옥스포드와 캠브리지 대학교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중에 하나이며,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와 글라스고우대학교 등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C에 런던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버밍험대학교, 레딩대학교, 리버풀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등은 산업화에 따른 과학 및 기술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설립된 학교들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노팅엄대학교, 킬대학교, 엑세터대학교 등이 설립되었고, 1960년 대에는 서섹스, 워릭, 켄트, 에섹스 대학교 등이 설립되었으며, 1992년에는 전문적인 기술 및 직업 학문을 중심으로 1960년에 설립된 30여 개의 폴리테크닉 학교들이 대학 으로 승격 되었습니다.

 

 

영국유학의 장점

 

오랜 역사와 전통 및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영국대학들

2017년 타임즈 선정 세계대학 순위에서 1위로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교가 선정되었습니다. 이처럼 영국의 옥스포드와 캠브리지대학의 경우는 오랜 전통을 자랑할 뿐 아니라 높은 학업 수준과 연구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짧은 유학 기간 (학부 3년, 석사1-2년, 박사3-4년)

영국의 경우는 학부 3년제 과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와 달리 교양과목이 없이 전공수업만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석사과정의 경우는 수업석사와 연구석사 두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수업석사의 경우가 일반적인 우리나라의 석사과정과 동일한 수업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과정의 경우는 1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빠르게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박사과정의 경우는 3-4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여타 다른 국가의 박사학위와 비교한다면 비교적 빠른 시간에 학위를 부여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됩니다.

 

비교적 낮은 유학 비용 (짧은 유학 기간 및 대중교통편리)

영국 대학의 학비의 경우는 평균18000파운드 정도 (한화 약 2500만원)가 됩니다.(전공에 따라서 더 높거나 낮을 수 있음) 이는 미국의 다른 대학들과 비교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학비에 해당하며, 런던이 아닌 다른 지방도시에서 유학을 하는 경우라면 생활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유학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며, 영국의 경우는 어느 도시를 가던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기에 이 또한 유학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융통성 있는 심사 기준

영국의 경우는 특정 지원 데드라인에 맞춰서 모두가 함께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지원이 상시 오픈되어 있고 학교의 절대적인 기준에 맞춰서 학생을 개별적으로 심사하는 Rolling Admission 방식의 심사 방식을 대부분의 학교들이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 당시에 공인 영어성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하여 국제학생들에게는 큰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유럽국가로의 쉬운 이동을 통한 다양한 문화 경험 가능

영국의 경우는 유럽에 위치하고 있어서 영국의 문화 및 역사를 경험하는 것은 물론이고 유럽국가로 쉽게 여행할 수 있기에 그들의 다양한 문화와 역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영국 현지인들과 동일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음

영국 학생비자 신청 후에는 연간 일정 비용만 납부하고 영국의 의료혜택을 현지인과 동일하게 무료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동반하는 가족들의 경우도 의료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비용 등의 추가적인 금액들이 발생하지 않으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