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예비과정(Foundation)

영국의 대학예비과정을 Foundation Course 또는 Fridging Course라고 하는데 대학 입학 전 단계로 외국인에 한하여 자기가 전공할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든 과정입니다.

 

 

영국 대학의 학부과정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학부과정과는 달리 3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국의 학제는 한국과 달리 고등학교까지 마치는데 걸리는 시간은 총 13년에 해당합니다. 이는 영국의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하는 A-Level 과정에서 2년 동안 본인이 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에 대한 선수과목들을 배우게 되고 대학 진학 후에는 교양과목이 따로 없이 전공에 대한 심화과정을 공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학생이 한국이 아닌 영국의 대학을 진학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연결과정인 대학예비과정을 통해서 전공 선수과목을 공부하여야 영국 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단, 한국에서 학부과정을 일부 선행하였다면 대학예비과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의 고등학교 내신성적보다는 대학예비과정에 받게 되는 성적이 대학진학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환경의 예비과정 학교와 과정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여 성적을 취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학예비과정의 경우는 총 3학기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음부터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결정하고 그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게 됩니다. 첫번째 학기가 끝나면 영국의 대학지원 시스템인 UCAS를 통해서 최대 5개의 학교를 지원하게 되고 1차 합격 여부를 3월경에 듣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성적이 나오는 7월경에 최종 입학여부를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