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법호사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미국드라마 SUITS 원작을 둔 슈츠 드라마가 재밌는데, 이 드라마에서 보면 paralegal 패러리걸의 역할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패러리걸 하면 우리나라 말로 법률 사무원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법조인과 비슷한 일을 수행하지만, 자격증이 따로 없기 때문에 소송이나 법적 조언을 하지는 못합니다. 이 드라마에서 페러리걸, 법률사무원의 역할이 매력적인 만큼 최근 새롭게 조명받고 있는 직업 이랍니다.

사실 한국에서보다 해외에서 좀 더 유망한 직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캐나다컬리지에서 법무사무원 학과 Law Clerk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컬리지를 가시는 분들의 상당수가 캐나다유학후 이민을 최종 목표로 가실 텐데요!

캐나다 이민 시 NOC 직군에서 0, A, B,직군에 해당하는 Job으로 경력을 쌓아야 이민이 가능 하십니다. 때문에 캐나다유학후 이민이 목표시라면, 캐나다 컬리지 전공 선택시 졸업후 취업가능한 직업이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이 직업으로 경력을 쌓았을 때 이민이 가능한지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한답니다!

앞서 말씀드린 패러리걸과 관련된 직업은 NOC 직군 B에 해당하는 직업으로, 캐나다컬리지에서 법률보조학과를 졸업하면 3년의 PGWP 신청 후 경력을 쌓아 캐나다유학후이민이 가능 하게 됩니다.

 

 

오늘은 Law Clerk를 제공하고 있는 캐나다컬리지 중, 세네카컬리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네카 컬리지에서는 Law Clerk 과정과 Paralegal 과정을 모두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패러리걸학과의 경우 국제학생 입학이 불가하여 법률사무원 Law Clerk 전공으로 입학가능합니다.

법률사무원과에서는 개인법률회사나 정부기관, 부동산 회사, 금융회사 등의 법률파트에서 실무자로 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습니다.

위 자료에서 보시다시피 세네카컬리지의 법률사무원 학과 과정 중 3학기, 4학기에 Field Placement 가 포함되어 있어, 실무경험을 쌓아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컬리지 Seneca College Law Clerk (LCK)

– 기간 : 2년 4학기

– 입학시기 : 9월 / 1월

– 학비 : $15,189 (2018-19)

– 캠퍼스 : Newnham (*2019년 9월학기 부터 York Campus에서 진행됨)

입학조건

-고등학교 졸업

-고등학교 12학년 영어성적 요구

-IELTS6.0 (전영역 5.5이상)

세네카컬리지 Law Clerk 학과에서는 필수요구조건은 아니지만, 최소 분당 25타 이상의 컴퓨터 타이핑속도의 능력이 요구됩니다.

* 세네카컬리지의 법률 사무원 Law Clerk 학과의 경우 경쟁율이 높은 highly competitive 학과로 높은 성적 학생순으로 선발됩니다.